본문 바로가기
한우이야기

소고기 냄새 잡내 누린내 제거하기

by uribox 2021. 3. 9.

소고기 냄새 잡내 누린내 제거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소고기 냄새, 잡내 누린내를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육사시미, 생고기

소고기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 소의 종류에 따라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한우의 경우 암소, 숫소, 거세우

세가지의 종류로 분류되고 있는데

이중 암소와 거세우의 경우에는

고기에서 냄새가 거의 나지 않습니다.

반면 숫소의 경우 특유의 누린내가

있기 때문에 비위가 약하신분들은

숫소(황소)고기를 못드시는 분들도

많이들 계십니다.

 

국내산 육우의 경우 한우와 동일하게

거세가 되지 않은 소는 냄새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자세히 알아보고

구매하시는게 좋습니다.

 

수입소의 경우에도 요즘은 거의

대부분 거세를 하기 때문에

잡내나 누린내가 예전보다는

덜 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꽃등심

둘째로, 소의 핏물이 고여 잡내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런경우 키친타올로

핏물을 제거후 상온에 조금 두면

냄새가 날아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물에 담가 핏물을 조금

제거해 주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구이용일 경우 핏물을 닦아내고

구우실때 후추나 소금등을 이용해

잡내를 완화하거나 마늘이나 허브

또는 버터등을 이용해 구우실때

향을 입히면 좀더 풍부한 향과

맛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방법으로는 조리시에

맛술이나 청주등을 이용하여

잡내를 날리는 방법이 있으며

삶아서 사용하실 경우 월계수입이나

통마늘, 혹은 된장이나 커피가루등을

사용하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채끝살

세번째로, 고기가 오래되서 나는

냄새입니다.

냄새는 나는데 고기는 이상이 없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경우 물에 충분히 담가서

핏물과 냄새를 제거해 주시고

통후추, 통마늘, 맛술 등을

넣어 한번 삶아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고기를 개봉했을때 핏물이 아닌

진득한 느낌의 표면에 화장품 냄새가

난다면 상한 고기이기 때문에 섭취하지

마시고 버리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치마살

소고기의 냄새가 나는 원인은

많이 있습니다.

고기는 구매 후 바로 드시는걸

권해드리며 오래 보관하실 경우

꼭 냉동실에 보관하시는걸

추천해 드립니다.

 

숙성소고기를 드시고 싶으실땐

숙성된 고기를 사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집에서 하기엔 환경이

열악하여 자칫 고기가 상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준비가

되었을때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한우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테이크만들기 좋은 소고기 부위  (0) 2021.02.04

댓글